본문 바로가기
life story

노무현 전 대통령 이야기를 담은 영화 변호인, 송강호 명대사 대한민국헌법 1조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

by studio JK 2020. 3. 31.
반응형

노무현 전 대통령 이야기를 담은 영화 변호인, 송강호 명대사 대한민국헌법 1조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


반 만년 역사의 한국사에서 왕이 없던 시절이 있었던가!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법통을 그대로 건국의 의미로 포섭한다면 우리의 공화국 역사는 백년 정도다. 참으로 오랜 시간이 지난 후에 우리는 전혀 경험해 보지 못했던 새로운 근대의 역사에 들어섰다. 그리고 우리는 민주공화국 시민으로서 이 땅에 살고 있는 것이다.



노무현 전 대통령께서 서거한지도 벌써 11년이 다 되어 간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숱한 우여곡절의 인생사와 정치운명은 그 자체로 드라마이면서 영화이다. 그의 삶 면면히, 그리고 그의 마지막까지도.


영화 변호인의 모토 노무현 전 대통령



노무현 전 대통령 이야기가 영화로 만들어 졌다. 영화 변호인! 이 영화가 2013년 12월에 개봉을 했는데 파죽지세로 사람들을 끌어모으며, 천만 관객을 넘어섰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힘인가, 영화 주인공 송강호의 힘인가? 노무현 전 대통령과 영화배우 송강호의 합작품이라고 해야 할 것이다.



영화 변호인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의 정치적 모태기를 연기한 송강호는 국가권력에 의해 희생된 청년들을 변호하는 과정에서 명대사를 설파한다.


"대한민국 헌법 1조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


영화 변호인 주인공 송강호 명대사, 대한민국헌법 1조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


왕이 없는 나라, 시민이 주인인 나라! 그 의미를 명문으로 새긴 대한민국헌법 1조!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라고 규정된 대한민국헌법은 존재하는데 그 현실은 따라주지 못하는 현실! 그 현실 속에서 눈물 흘리는 힘 없는 시민을 부여잡고 변론을 하는 송강호, 그리고 그 이면의 노무현 전 대통령!




아직도 우리는 대한민국헌법 1조의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의 의미를 세상에 현실화시키는 일에 힘을 써야 한다. 그것이 영화 변호인이 우리에게 주는 주제이기도 하다.

반응형

댓글